이번에 살펴볼 주식은 향후 10년 간 폭발적인 성장세가 기대되는 자율주행 전기차 부분입니다.
그 시작은 바로 시장의 리더 테슬라입니다. 테슬라의 기술력 측면보다는 전반적인 사업 모델, 수익구조 그리고 재무제표 등을 살펴봄으로써 전체적인 윤곽을 잡아볼 생각이예요. 그럼 우선, 전기차 산업의 대략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테슬라가 어느 정도 영햐엵을 행사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봐요~!

2021년 8월 5일,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 미국 내 판매되는 신차의 50%를 친환경차가 차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GM,포드,스텔란티스 등의 미국 자동차 회사들이 동참하기로 약속하며,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4~50%를 전기차로 내놓겠다고 말했죠. 이러한 흐름으로 볼 때 현재 전기차 시장의 전망은 매우 좋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리서치 기관이 바라보는 예상치는 어떻게 될까요?

조 바이든 대통령과 GM CEO


글로벌 리서치 기관 Canalys가 발표한 2020년 전 세계 전기차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전체 승용차 시장의 판매는 전년 대비 14%감소했지만 전기차 판매는 310만 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9%가 증가했다. 한편, 2020년 기준 전세계 신차 판매에서 전기차 판매는 약 5%를 차지했으며 올해는 이 수치가 7% 이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리고 2028년에 이르면 이 수치는 3,000만대로 증가할 것이며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가 모든 승용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승용차 판매 비중 (상업용은 제외)


전기차 시장이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바로 중국이다. 작년 9월 중국의 시진핑은 2060년까지 중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에 가깝게 만들겠다고 강조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운송수단 사업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Canalys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 전기차 판매 총 130만 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전기차 판매의 약 41%를 차지했습니다. 2021년 초 기준으로 중국 내 전기차 판매는 전체 신차 판매의 약 9%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으며, 2025년까지 이 수치를 30%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내 승용차 판매 비중 (상업용 제외)


더욱이 2035년에는 중국 정부의 "Energy-saving and New Energy Vehich Technology Roadmap 2.0"에 따라 전기차 판매가 전체 신차 판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의 계획대로 반드시 실현되리란 법은 없지만 강력한 정부 주도하에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매우 가파르게 성장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중국이 중국했다)

중국 전기차 파냄량 및 침투율 전망


한편, 지금까지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중 하나는 테슬라의 Model 3입니다. 2020년 기준 중국에서 판매된 테슬라의 Model 3는 총 139,925대로 중국 내 전기차 판매 점유울 약 11%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더욱이 테슬라는 Model 3뿐만 아니라 모델 Y 생산 및 판매를 기반으로 중국 내 점유울을 꾸준히 늘려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020년 테슬라 Model 3 판매량
중국 내 테슬라 Model 3 월별 판매량


중국과 더불어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바로 유럽입니다.
2019년 유럽의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44% 증가하면서 미국, 중국에 비해 상당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울 추이



2020년 초부터 EU의 새로운 배출 기준이 차량의 95%에 적용됨에 따라 유럽 내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2020년 1분기에는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는 동안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약 25%정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0년 상방기 기준, 승용차 부문에서 유럽의 전기차 채택률은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을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유럽 vs 미국 전기차 채택률 비교


2020년 1분기에는 유럽 전체 전기차 보급률이 약 7.5%로 크게 증가했으며 독일과 네덜란드의 전기차 판매가 유럽 전체 전기차 시장 성장의 약 44%를 견인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분기 기준 전기차 침투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북유럽으로, 노르웨이의 경우 60%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습니다. 홍콩을 제외한 전기차 보릅률 상위 10개 시장이 모두 유럽인만큼 앞으로 유럽의 전기차 시장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전기차 침투율 상위 국가


한편, 2019년까지 유럽 내 전기차 판매 1위는 테슬라의 모델3였지만, 2020년이 되면서 르노의 Zoe 모델에 순위를 내어주었습니다.
현재 유럽의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 점유울을 확보하고자 생산 및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핵심은 전기차 판매가아닌 소프트웨어와 배터리 기술력임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단순히 전기차 판매에 있어서 르노, 폭스바겐, BMW와 같은 기업들이 테슬라의 점유울을 따라잡는다 해도 자율주행 기술등의 소프트웨어가 뒷받침해주지 않는다면 수익성 측면에서 한계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 전기차 판매 점유울 2019년 VS 2020년


미국은 지난 5년간 중국, 유럽에 비해 전기차 시장이 굉장히 더디게 성장했습니다. 2018년 기준 중국이 전기차 판매량 125만 대를 달성할 동안 미국은 중국 판매량의 3분의 1도 안 되는 수치에 그쳤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출범 이래 미국의 친환경차 채택률은 점차 속도를 붙일 전망이지만, 2020년 기준 미국의 전기차 보급률은 아직도 3%수준입니다.

미국 VS 중국 전기차 판매량 비교


EVAdoptio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30년 미국의 전기차 보급률은 약 29.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 바이든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2030년 전기차 채택률 50%에 한창 못 미치는 수치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보다 더 빠르게 전기차 채택을 시작했던 중국마저 전기차 보급률 50%를 2035년까지 달성할 것으로 목표를 세웠는데, 과연 바이든 정부의 목표가 예상대로 달성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미국 내 전기차 판매 전망


미국의 경우 역시 테슬라의 전기차 점유울이 매우 지배적이었습니다. 2020년 기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65%였습니다.

미국 내 전기차 점유율


전 세계적으로 역시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은 2019년, 2020년 모두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테슬라는 BEV의 전기차를 생산하는데 배터리 기술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1회 충전 주행거리에 있어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내며 배터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력이 어떤 요소에 의해 나오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019, 2020년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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